스터디 미/마음 건강

[마음건강] 조울병이 뭔가요②- 양극성 장애의 원인과 증상, 치료 feat. 양극성장애 선별검사지

공남녀_스텔라 2023. 12. 6.

안녕하세요 공남녀스텔라 입니다^^

양극성 장애는 기분이 들뜨고 신나는 상태인 조증과 기분이 가라앉는 상태인 우울증이 교대로 나타난다고 하여 조울병이라고 불리는 질환입니다. 최근 넷플릭스 드라마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에서 오리나 님이 보여준 모습이 양극성 장애의 전형적인 조증양상인데요.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로~

넷플릭스 Top ten [정신병동에도 아침이와요]-1화 조증 상태

 

넷플릭스 Top ten [정신병동에도 아침이와요]-1화. 조증 상태

[1화] "아침이 오기 전 새벽이 가장 어두운 법" 너무 현실 정신과 병동같은 이 드라마 정다은 간호사(박보영 분)는 3년차 내과 간호사로 정신과 병동으로 로테이션이 되었습니다. 출근 첫날 수간

michelleforever.com

 

양극성 장애의 조증삽화의 DSM-5 진단기준을 조울병 1편에서 말씀 드린적이 있습니다 
조울병이 뭔가여①-양극성 장애의 진단https://pmhnp-fnp.tistory.com/2

 

조울병이 뭔가여①-양극성 장애의 진단

22세 A군의 어머니는 요즘 A군 때문에 걱정이 많다. 중소기업이기는 했지만 워라벨이 꽤나 높아서 잘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큰 사업을 하겠다며 친구들을 만나러 다니고 부동산으로 성공해야

pmhnp-fnp.tistory.com

 

2편에서는 양극성 장애의 원인과 여러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극성장애의 원인은요?

 

우리 뇌에는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등의 기분과 에너지를 조절하는 신경전달 물질들이 있는데요 이 물질들은 기분과 의욕, 활기, 식용 수면 등을 조절하게 됩니다.그런데 이런 신경조절물질들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게 되면 기분과 에너지의 불균형을 초래해 양극성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신경전달 물질 활성화에 영향을 주는 물질은 여성 호르몬이 있고 일조량도 신경전달물질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관계가 있습니다. 그 외에 사회 심리적 요인도 양극성 장애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 양극성 장애의 증상은 어떤가요?

 

1. 경조증(hypomania): 현재 혹은 과거에 기분이 지나치게 좋거나 들뜨거나 흥분된 기간이 2~4일 이상 지속된 적이 있다면 경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평상시의 기분과는 다른 비정상적으로 살짝 들뜬 기분상태에서 평소보다 자신감에 차고, 잠을 적게 자도 피곤하지 않고, 말을 많이 하게 되고, 사고가 빨라지거나 아이디어가 많아지고, 일을 벌이고 싶고, 활동이 많아지는 평소와는 분명히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다소 심한 경우에는 이 시기에 자신감이 팽창되어 무리하게 일을 벌이고 다녀 크게 낭패를 보기도 하고 쾌락(성적행위, 술)에 빠져들거나 무모한 일들도 서슴지 않고 행해 무책임함으로 본인과 가족들에게 곤란을 줄 수도 있습니다. 

 

2. 조증(mania): 이상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지나치게 기분이 들뜨거나 흥분되어 1주일 이상 증상이 지속되고 입원이 필요할 말큼 조절이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조증상태에서는 과도하게 의기양양해지고 과민해져서 다른 사람과 싸움이나 언쟁을 벌이고 본인이 어떤 특별한 힘이나 능력을 가진 사람처럼 행동하기도 합니다. 잠을 안자도 전혀 피곤해하지 않고 말을 멈추기가 힘들정도로 많아지고 사고가 매우 빨라지며 쉽게 산만해져서 한가지 일에 집중을 못합니다.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을 정도로 초조해하거나 활동이 많아 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불필요한 물건을 마구 사고 평상시와 다른 무분별한 성적행동이나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저지하게 되면 과격해져서 주변사람들에게 심각한 곤란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더욱 심한경우 과대망상, 피해망상, 관계망상 등이 생기고 환청이나 환시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 혼재성(Mixed type) : 일주일 이상 우울증의 증상과 조증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 양극성 장애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조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대게 입원이 필요합니다. 특히 흥분상태가 심하거나 잠을 자지 못하고 식사를 거의 못하는 경우, 자살위험이 높거나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입원하여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게 되면 1-2주 후부터 호전되기 시작하여 1-2개월이면 많이 안정이 되게 됩니다. 기분조절제로는 리튬이나 발프로에이트 등의 약물이 있는데 이는 신경세포를 재생해주고 보호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일단 조증상태에서 호전이 되었다 하더라고 약을 감량하거나 중단하게 되면 다시 악화될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에 6개월 정도는 약물 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증환자의 경우 자신이 병이없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의 치료에 있어서 가족들이나 지인들의 지지 및 도움이 필요하겠습니다. 

 

◆ 양극성장애 선별검사지(The Mood Disorder Questionnarie, MDQ)

 

다음처럼 당신은 평소에 자신과 달랐던 적이 과거에 있었습니까?
part1>
Q. 기분이 너무 좋거나 들떠서 다른 사람들이 평소의 당신 모습이 아니라고 한적이 있었다. 또는 너무 들떠서 문제가 생긴 적이 있었다. 예/아니오
Q. 지나치게 흥분하여 사람들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싸우거나 말다툼을 한적이 있었다. 예/아니오
Q. 평소보다 더욱 자신감에 찬 적이 있었다. 예/아니오
Q. 평소보다 말이 더 많았거나 말이 매우 빨라졌던 적이 있었다. 예/아니오
Q. 생각이 머릿속에서 빠르게 돌아가는 것처럼 느꼈거나 마음을 차분하게 하지 못한적이 있었다. 예/아니오
Q. 주위에서 벌어지는 일들로 매우 쉽게 방해를 받았기 때문에 하던일에 집중하기 어려웠거나 할일을 계속하지 못한 적이 있었다. 예/아니오
Q. 평소보다 더욱 에너지가 넘쳤던 적이 있었다. 예/아니오
Q. 평소보다 더욱 사교적이거나 적극적(외향적)이었던 적이 있었다. 예/아니오
Q. 평소보다 더욱 성행위에 관심이 간적이 있었다. 예/아니오
Q. 평소의 당신과는 맞지 않는행동을 거나 만들이 생각하기에 지나치거나 바보같거나 또는 위험한 행동을 한적이 있었다. 예/아니오
Q. 돈 쓰느 문제로 자신이나 가족을 곤경에 빠뜨린 적이 있었다. 예/아니오
part2>
Q. 만약 위의 질문중에서 하나 이상 예라고 했다면 그중 몇 가지는 같은 시기에 벌어진 것입니까? 예/아니오
part3>
Q. 이러한 일들로 인해서 어느정도의 문제가 발생했습니까? 
문제없었다/경미한문제/중증도의 문제/심각한 문제

 

 

 

 

 

 

 

 

 

 

댓글